본문 바로가기

📕 독서 노트

역행자 독서 노트

unsplash/Fang-Wei Lin image


자청 작가님의 역행자 책을 삼일 만에 다 봤다. 언젠가부터 경제적 자유라는 말이 유행처럼 많은 사람들이 말을 하는 것을 듣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관심이 생겼다.

이맘때쯤 영국에 도착했고 이때 여러 경제 관련 유튜브를 보게 되었는데 자청 작가님도 그때 유튜버 중 한 명이다.

예전에 이분의 유튜브를 보면서 참 대단하다고 생각했었는데 한동안 잊고 있다가 내가 좋아하는 유튜버인 드로우 앤드류 영상에 나와 책 홍보를 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글을 읽으면서 생각났던 부분들 그리고 책에서 노트해보라고 한 부분 등을 정리해본다.

- 본문에서 자의식 해체를 하라는 말을 많이 한다. 나는 언제 열등감을 느꼈는지 생각을 해봤고 나 또한 자의식이 비대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회사에서 내가 싫어하는 매니저가 있는데 사실 생각해보니 내가 닮고 싶고 갖고 싶은 부분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라는 생각이 들었다. 


- 자청 작가님이 계속 중요하게 하는 말은 책 읽기 또 책 또 독서이다. 그리고 실행이다. 자청 작가님은 실행력이 정말 강한 사람인 것 같고 이 부분을 본받고 싶다. 나는 독서를 많이 하려고 하지만 독서노트를 제대로 쓰지 않았고 이렇다 할 실행도 정말 꽂히지 않는 이상 잘하지 않는 것 같다. 독서를 할 때마다 체화를 하도록 하고 실행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하루에 2시간 동안 책을 읽거나 글을 쓰라는데 현재 일을 하면서 쉽지는 않지만 현재 매일 30분 동안 시간을 맞춰서 독서를 하고 있다. 


- 이 책에서 또 책 읽기와 덧붙여서 강조하는 것은 글쓰기이다.
글쓰기는 정말 자주 하고 싶은데 생각처럼 쉽지 않다. 다이어리는 십 년이나 넘게 써왔지만 생각을 정리한다기보다는 그냥 의식의 흐름대로 쓰는 곳이니 블로그에서는 조금 더 정돈된 글을 더 많이 써보도록 해야겠다.

- 책에 나온 기버, 테이커, 매쳐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나는 기버인가? 매쳐인가? 나는 테이커는 아니다.
나는 기버이고 싶고 다만 호구 같은 기버는 되기 싫다. 그래서 주위 사람들 중 테이커를 잘 분간해내라고 한다. 이 내용은 오리지널스라는 책에 나오는 내용인데 이 책도 나중에 읽어봐야겠다. 

 

- 그리고 나의 타이탄의 도구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자청 작가님이 최고라고 말하는 프로그래밍 기술을 나는 가지고 있다. 나는 영어를 할 수 있고  또 어떤 도구들이 있을지.. 그리고 이 도구들을 어떻게 잘 활용해서 경제적 자유를 성취할 수 있을지.. 그리고 도구들을 가지고 어떤 실행을 하면서 나의 메타인지를 키울 수 있을지. 




책 본문 중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에 대해서 블로그에 정리해보라는 내용이 있어서 그 내용도 정리 해보려고한다.

1. 정체성의 변화
스스로의 정체성을 변화시켜야한다. 예를 들어 나는 한달에 1억을 벌 수 있는 사람이다. 라는 문구를 100번쓰기 처럼. 이 내용을 보면서 캘리 최 회장님이 생각이 났다. 캘리 최 회장님은 유럽각지에서 사업을 하시는 분인데, 이 분의 유튜브를 보면 목표를 100번쓰라는 내용이 많이 나온다. 

2. 20권 법칙
알고 싶은 분야의 책 20 권 읽기
내가 현재 더 공부 하고 싶은분야는? 내가 스물권의 책을 읽으며 지식을 쌓고 싶은 분야는 어떤 분야일까? 마케팅, 브랜딩, 디자인, 투자

3. 유튜브시청
자청 작가는 영상을 하루에 3개 이상 보며 필기를 하며 보라고 한다. 영상을 볼때 그냥 시간떼우기 용으로 볼때가 많은데 한번 말한데로 시도를 해봐야겠다.

4. 글쓰기
글쓰기를 하면 뇌를 발달시키고 논리성과 창의성을 증진 시킨다고한다. 글을 조금 더 논리적으로 사고 하고 글을쓰도록 해봐야겠다.

5. 온라인 및 오프라인 학습
온라인 강의 및 오프라인 강의를 들으라고 한다. 사람은 사회적인 동물이라 어떤 그룹에 속하면 그 그룹내에서 더 발전하고 싶기 때문에 더 빨리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한다. 이글을 보고 바로 맨체스터 경제적자유 모임에 등록을 했다. 온라인으로 내가 들을수 있는 강의가 뭐가 있을지 뭘 들을지고 한번 봐야겠다. 클라스 101같는 것들이 한창 유행할때 생각을 굳이 뭐 저런데다가 돈을 투자해야하나 하고 생각했는데 이것도 나의 비대한 자의식 때문 일수도 있겠구나..그런건 공짜로 알면되지 했는데 그게 아니다..!!!!


좋은 책이고 시간이 좀 지나고 다시 한번 읽어서 동기부여를 하고 싶다.